UV Mapping
1. UV Layout 설치 방법
- 백신 프로그램 종료 (크랙을 바이러스로 인식할 수 있음)
- 파일 압축 해제 (알집 등으로 압축을 풉니다)
- iuvlayout-pro 실행
- 설치 진행 (Next > Finish)
- 라이선스 등록
- 시작 메뉴 > headus 폴더 > License UV Layout 실행
- 크랙 파일 실행
Ether-ID
입력 후 Generate 클릭- 생성된 번호를 메모장에 저장 후 Edit 클릭하여 붙여넣기
- Keep Alive 옵션을 On으로 설정 후 Exit
- UV Layout 실행
- 시작 메뉴 > headus 폴더 > Run UV Layout 실행
2. OBJ 파일 내보내기 (Maya → C4D → UV Layout)
① Maya에서 OBJ 파일로 저장
- Maya 설정 변경
Window > Setting/Preference > Plug-in Manager
에서objExport
활성화
- OBJ 파일 내보내기
- 오브젝트 선택 후
File > Export Selection
- 파일 형식(
Files of Type
)을 OBJ Export로 선택 후 저장
- 오브젝트 선택 후
② C4D에서 OBJ 파일 불러오기 및 수정
- C4D에서 OBJ 파일 열기
File > Merge
선택 후 OBJ 파일을 불러오기Merge 30
옵션으로 가져오기
- 재질 및 맵핑 수정
- UVW 태그 삭제 후 새로 매핑
- 기존 큐브 맵핑을 복사하여 적용
- OBJ 파일 내보내기
File > Export
에서 1값으로 저장
③ UV Layout에서 파일 불러오기
- UV Layout 실행 후 Load 클릭
- 저장된 OBJ 파일 선택 후 불러오기
- Up Vector 설정
- C4D에서
Y축
이 위쪽 방향 (다른 프로그램과 다를 수 있음)
- C4D에서
3. UV Layout 기본 키 조작법
① Ed 모드 (부위별 분리)
- LMB : 화면 회전
- MMB : 화면 이동
- RMB : 줌 인/아웃
- C : Cutting Edge 선택
- W : 선택 취소
- Enter : 선택한 Edge 완전 분리
- Shift + S : 부분 분리
- D : UV 화면으로 이동
② UV 모드 (UV 편집)
- Shift + F : Auto Relax
- F : Semi Auto Relax
- Ctrl + MMB : Vertex 한 점 이동
- Shift + MMB : Vertex 그룹 이동
- S : 좌우 대칭
- Shift + S : 원본/복사 반전
- Space Bar + MMB : 오브젝트 이동
- Space Bar + LMB : 오브젝트 회전
- Space Bar + RMB : 오브젝트 확대/축소 (사용 금지)
- B : UV 원본 크기에 맞게 Relax
- X : UV 원본 크기와 관계없이 Relax
- W → Enter : Edge 선택 후 붙이기
4. UV 작업 과정
① 대칭 설정 (Symmetry)
- Ed 모드에서 Up Vector를 Y로 설정
- 좌우 대칭 유지 활성화 (
Symmetry: On
) - Find 클릭 후 중심 Edge 선택
- 한쪽 밝아지고, 한쪽 어두워짐 (대칭 효과 적용)
② 주요 부위 분리 (Cutting)
- 손목, 발목, 목 등의 경계선을 C 키로 선택 후 Enter로 분리
- 필요하면 W 키로 잘못 선택한 Edge 취소
③ 부분 분리 (Body Unfold)
- Shift + S : 팔뚝 → 겨드랑이 → 등 → 엉덩이 → 허벅지 → 발목 순으로 분리
- D : UV 모드로 전환
- Shift + F : Relax 적용
- Space Bar : Relax 멈춤
④ UV 편집 및 좌우 대칭 복사
- X : 모델링 크기에 맞춰 UV 펴기
- B : Smooth 적용
- Ctrl + MMB : Vertex 한 점 이동
- Shift + S : 원본과 복사본 반전
⑤ UV 배치 및 저장
- Save 클릭 후
.uvl
확장자로 저장 (중간 저장용) - 최종 저장은 .obj 확장자로 저장
- UV Layout을 다시 열 경우, Symmetry On 유지
5. 손, 발, 머리 UV 펼치기
① 손 UV 펼치기
- 중앙 Edge를 기준으로 분리 후 Enter
- D 키로 UV 모드 이동
- F (Semi Auto Relax) 적용
- UV에서 손바닥 위치 정렬 후 W → Enter로 붙이기
② 발 UV 펼치기
- 발 윗부분과 발바닥을 C 키로 정밀하게 선택 후 Enter
- D 키로 UV 모드 이동
- F (Semi Auto Relax) 4회 적용
- 발가락 부분 꼬임은 Ctrl + MMB로 수정
③ 머리 UV 펼치기
- 콧구멍, 귀, 혓바닥 분리 후 D로 UV 이동
- Shift + F 로 Relax
- 귀는 복잡하면 그냥 Flat으로 적용
- 콧구멍, 혓바닥은 UV에서 간단히 배치 후 완료
6. UV 최종 정리 및 C4D로 내보내기
- Auto Fit 버튼 클릭 (전체 UV 크기 조정)
- Save → OBJ 확장자로 저장
- C4D에서 UV 확인 (
Merge 후 UV Edit에서 확인 가능
)
7. 포토샵으로 UV 맵 전송
- 재질 생성 후 오브젝트에 적용
- 재질 창에서 텍스처 사이즈 4096으로 설정
- UV Layout에서 맵을 Export
- 포토샵에서 편집 후 Texture 저장 (Targa 형식 추천)
UVLayout v2 Professional 인스톨후
http://www.headus.com/phpbb/viewforum.php?f=13&sid=a08d11a0a958090678d9951b7c851e51
에서 플러그인을 받은후
내문서 >maya > maya2009(여러버전이깔려있다면 자기가 쓰는버젼의폴더에) >
안의 각각의 폴더안에 파일을 복사해준후
http://www.headus.com/phpbb/viewforum.php?f=13&sid=a08d11a0a958090678d9951b7c851e51
에서 플러그인을 받은후
내문서 >maya > maya2009(여러버전이깔려있다면 자기가 쓰는버젼의폴더에) >
안의 각각의 폴더안에 파일을 복사해준후
내문서 >maya > maya2009(여러버전이깔려있다면 자기가 쓰는버젼의폴더에) > scripts 에 들어가면 uvlayout_open.mel 이 있다.
이것을 오른쪽 마우스로 클릭하고 워드패드나 txt 창으로 열어준다.
쭉 내려오다 보면 저장경로가 나타난다.
여기에 내 컴퓨터에 설치된 UVLayout 설치경로를 복사해서 넣어준다.
//Path to UVLayout
global proc string uvlayout_home()
{
return "C:/Program Files/headus UVLayout v2 Professional";
// return "C:/Program Files/headus UVLayout v2 Hobbyist";
// return "C:/Program Files/headus UVLayout v2 Professional";
UVLayout 이 설치된 지정경로를 복사해서 넣어준다.
주의 (\ 를 / 로 꼭 변경해줘야 한다.)
변경 전 :c:\Program Files\headus UVLayout v2 Professional
변경 후: c:/Program Files/headus UVLayout v2 Professional
2 댓글
ether 2700fc9f
답글삭제FEAR HME8 TG4D 431Z FEY2 G306 0P7N WE3M
알려주실 수 있을까요? b823b1f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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