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 도
화면의 형태
1. 화면의 종횡비
- 전통적 종횡비 4:3 = 1.33:1
수평구도와 수직구도를 쉽게 잡을 수 있다.인간의 시야가 세로보다 가로가 더 길다.
- 와이드 스크린 포멧 1.85:1
대부분의 미국영화가 촬영됨
- 파나비전 영화 포멧 2.35:1
아나모픽렌즈 필요함
- HDTV 16:9 = 1.77:1 4:3
포멧과 파나비전의 중간형태
2. 종횡비의 변화
시각적인 방법에 의해서만 내용과 주제를 전달해야 했던 무성영화 시대에 4:3 종횡비의 다각적 탈피 시도가 이루어짐
- 마스킹 (Masking)
화면의 양 측면을 검게 처리함와이드 화면에서 수직구도의 화면을 구성하고자 할 때 혹은 클로즈업을 구성하고자 할 때 특히 효과적이다.
- 다중 화면
DVE (Digital Video Effect)
- 카메라워킹 (Cameraworking)
예) 높은 탑의 아랫부분을 크로즈업으로 잡아 탑의 윗부분까지 틸트업하여 탑의 높이를 표현.긴 수평구도의 장면에서는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혹은 오른쪽에서 왼쪽으로 패닝(Panning)함
그 물체의 크기를 알고 있으면 화면의 영상을 보고 곧 실제 크기로 환산할 수 있다.
예) 대형빌딩의 미니어처를 실제의 물체인 것처럼 촬영할 수 있다.
예) 대형빌딩의 미니어처를 실제의 물체인 것처럼 촬영할 수 있다.
2. 화면상의 크기
우리가 모르는 물체의 경우는 샷의 크기가 클수록 물체의 크기가 크다고 생각하고 샷의 크기가 작을 수록 그 물체의 크기가 작다고 생각한다.
3. 상황 문맥에 의한 물체의 크기 판단
여러 가지 물체가 화면에 나타나면 그 중에서 기준이 되는 물체를 하나 정하고 나머지는 상대적인 비교를 통해 그 크기를 가늠한다.
4. 사람의 신체를 기준으로 한 물체의 크기
물체의 크기를 판단하는 가장 일반적인 기준은 사람의 신체이다.
영상의 크기
경험에 의해서 그 크기를 알고 있는 물체는 화면의 크기, 샷의 크기, 화면과의 거리 등과 관계없이 정상적인 크기로 인식한다.
1. 영상의 크기와 상대적 에너지
크기의 항상성에도 불구하고 영상의 크기는 그 장면에 대한 느낌에 영향을 미친다.
영상의 크기가 클 때 작을 때보다도 큰 미학적 에너지를 느끼게 된다.
2. 사람과 물체
영화에서는 전체적인 장면에 많은 에너지를 주고,
텔레비전에서는 주로 사람들이 그 장면의 에너지를 좌우하며 주변의 풍경은 주로 보조 역할을 하는 것이다.
연역적 접근방식과 귀납적 접근방식
1. 연역적 접근방식
일반적인 사실에서 구체적인 사실로, 즉 전경에서 디테일한 장면으로 옮겨가는 것을 말하며 영화에 적합한 방식이다.2. 귀납적 접근방식
클로즈업 샷으로 상황을 묘사하는 방식 텔레비전에 적합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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