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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D 애니메이션 분야에 진입하기 위해 필수적인 기본 지식

3D 애니메이션을 위한 기본 지식

3D 애니메이션 분야에 진입하기 위해 필수적인 기본 지식은 다음과 같은 요소들로 구성됩니다. 이것들은 직업으로 삼기 전에 반드시 이해하거나 익혀야 하는 핵심 개념들입니다.

1. 3D 그래픽의 기초

  • 3D 공간의 이해: X, Y, Z 축과 좌표계.
  • 모델링 기본 지식: 폴리곤(mesh), 버텍스(vertex), 엣지(edge), 페이스(face)의 관계.
  • UV 맵핑: 3D 표면에 2D 텍스처를 적용하는 과정.
  • 메시 최적화: 애니메이션에 적합한 폴리곤 구조와 토폴로지 이해.



2. 애니메이션 원리

  • 디즈니의 12가지 애니메이션 원칙: 타이밍, 스쿼시와 스트레치, 팔로우 스루 등.
  • 프레임 레이트: FPS와 애니메이션 품질에 미치는 영향.

3. 컴퓨터 그래픽(CGI)의 이해

  • 렌더링: 실시간 렌더링과 오프라인 렌더링 방식.
  • 셰이더와 텍스처링: 표면 재질과 빛의 상호작용 정의.
  • 조명과 그림자: 애니메이션과 씬 연출에 미치는 영향.

4. 필수 소프트웨어 지식

  • 산업 표준 도구: Autodesk Maya, Blender, Cinema 4D, 3ds Max.
  • Adobe After Effects와 같은 후반작업 도구.
  • 파일 형식과 호환성: .fbx, .obj 등.

5. 캐릭터 리깅 및 스켈레톤 구조

  • 캐릭터의 골격 구조와 관절의 기본 작동 방식.
  • IK(역운동학)와 FK(순운동학)의 차이.

6. 물리 및 운동학

  • 중력, 관성, 충격 등 물리 법칙의 이해.
  • 캐릭터나 오브젝트 움직임에 무게와 균형 적용.

7. 디지털 아트의 기초

  • 컬러 이론: 색상의 조합, 대조, 조화를 통해 분위기 연출.
  • 구도: 씬과 프레임 안에서 레이아웃과 시각적 균형.
  • 스토리보드: 애니메이션 이전 단계에서 필요한 시각적 설계.


8. 프로그래밍/스크립팅 기초

  • Python이나 MEL을 활용한 워크플로우 최적화와 커스터마이징.
  • Unity 또는 Unreal Engine에서의 애니메이션 블루프린트 이해.

9. 산업 및 트렌드 이해

  • 3D 애니메이션이 사용되는 다양한 분야: 영화, 게임, 광고, AR/VR.
  • 모션 캡처와 AI 애니메이션 도구 등 최신 기술에 대한 정보 습득.

10. 기본적인 예술적 소양

  • 드로잉이나 스케치: 스토리보드 작업에 유용.
  • 관찰력과 창의력: 현실 세계의 움직임과 표현을 애니메이션으로 전환.

11. 커뮤니케이션 능력

  • 업계 용어를 이해하고 효과적으로 사용하는 능력.
  • 팀원과의 협업 시 아이디어를 명확히 전달하는 능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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