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기초 미술과 디자인 개념
(그림을 잘 그릴 필요는 없지만, 시각적 감각과 이해력을 키우는 것이 중요!)
1. 색채학(Color Theory)
①.
색의 3요소(색상, 명도, 채도) 이해
②.
보색(Complementary Colors)과
색의 조화
③.
감정을 표현하는 색채 심리
2. 투시도법(Perspective Drawing)
①.
1점, 2점, 3점 투시(원근법)
②.
공간감과 입체 표현 연습
③.
그림자와 빛의 방향에 따른 원근감
3. 형태
및 비율(Anatomy & Proportions)
①.
사람과 동물의 기본 비율
②.
캐릭터 디자인에서 형태 왜곡과 스타일 변형
③.
물체의 기하학적 분석(단순한 도형으로 변환)
4. 구도(Composition)
①.
황금비율, 삼각 구도, 대각선 구도
②.
시선의 흐름(Leading Lines)과 포인트
강조
③.
배경과 피사체의 균형
5. 조명과
명암(Lighting & Shading)
①.
빛의 종류(직사광, 확산광, 반사광)
②.
강한 명암 vs 부드러운 명암의 차이
③.
그림자의 방향과 투명한 물체의 빛 반응
2️⃣ 애니메이션의 기초 개념
(3D 애니메이션을 하기 위해,
2D 애니메이션 원리를 이해해야 함)
1. 애니메이션
원칙(Animation Principles)
①.
디즈니의 12가지 애니메이션 원칙
②.
스쿼시 & 스트레치(변형), 타이밍, 팔로우
스루(관성)
2. 모션
이해(Motion Study)
①.
실생활에서 사람과 사물의 움직임 관찰
②.
중력과 힘의 작용에 따른 자연스러운 움직임
3. 스토리보드와
연출(Storyboard & Directing)
①.
애니메이션을 위한 장면 구성과 컷 나누기
②.
카메라 앵글과 프레임 구성
4. 캐릭터
디자인(Character Design)
①.
개성 있는 캐릭터를 위한 실루엣 디자인
②.
감정과 포즈의 표현력 키우기
5. 기본적인
만화(Comics & Illustration) 이해
①.
2D 애니메이션과 만화의 연출 차이
②.
만화적인 연출을 3D 애니메이션에 적용하는 방법
3️⃣ 기초적인 컴퓨터 & 기술 지식
(이제는 디지털 환경에서 작업하는 것이 기본이므로 필수적인 기본
기술!)
1. 기본적인
컴퓨터 활용 능력
①.
파일 관리 (폴더 정리, 백업 습관)
②.
이미지, 동영상 파일 형식 이해 (PNG, JPEG, MP4 등)
③.
단축키와 효율적인 작업 습관
2. 디지털
드로잉 기초
①.
포토샵(Photoshop) 또는 클립스튜디오(Clip Studio Paint) 기본 조작
②.
그래픽 타블렛 사용법 (펜 압력 이해)
3. 영상
편집의 기초
①.
간단한 컷 편집과 영상 타임라인 개념
②.
애니메이션 작업물을 편집하고 출력하는 방법
4. 기본적인 3D 개념 이해
①.
3D 공간에서
X, Y, Z 축 개념
②.
기초적인 3D 소프트웨어 UI 익히기 (Blender 또는
Maya 체험)
5. 게임
및 애니메이션 분석 습관
①.
좋아하는 애니메이션의 움직임 분석하기
②.
게임에서 캐릭터 모션과 연출 방식 관찰
🎯 최종 정리! 어린 학생이 먼저 배워야 할 것들!
✅ 1) 그림을
잘 그릴 필요는 없지만, 색, 투시, 형태, 조명 등 시각적 감각은 꼭 익혀야 함!
✅ 2) 2D 애니메이션
원리와 모션 이해가 3D 애니메이션에 필수적!
✅ 3) 기본적인
컴퓨터, 디지털 드로잉, 영상 편집 능력이 필요!
✅ 4) 게임이나
애니메이션을 단순히 즐기는 것이 아니라 분석하는 습관을 기를 것!
💡 이런
기초 지식을 익힌 후에, 본격적으로 3D 프로그램(Maya, Blender 등)을 배울 때 훨씬 쉽게 적응할 수 있어요!
이제 방향이 좀 더 명확해졌을까요?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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